부동산 청약 가이드 - 신축 아파트 청약부터 청약 방식까지
1. 청약이란?
청약은 '주택을 계약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약한 사람은 집을 산 게 아니라, 주택을 구매할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2. 청약의 장점
청약이 왜 좋은 것일까요? 청약이 당첨되면 초기 분양가로 주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시세보다 저렴하게 집을 구매할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로또 청약'이라고도 부릅니다.
3. 청약하는 방법
청약을 하려면 먼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이 통장은 누구나 1인 1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매달 2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개설한 뒤에 얼마나 납부했는지, 가입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청약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4. 청약홈 사이트 활용하기
청약홈 사이트에 들어가면 청약통장 가입내용 메뉴에서 본인이 개설한 청약통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 일정도 볼 수 있고, 신청, 당첨 조회, 청약 자격확인 등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5. 주택청약의 구분
1) 국민 주택과 민영주택
- 국민 주택 : 국가에서 공급하는 주택, 주로 LH나 SH공사 등이 담당하며, 주로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말합니다.
- 민영 주택 : 민간 건설사나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급하며, 85제곱미터를 초과하는 주택 사이즈가 큰 주택을 말합니다.
2) 국민 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점
국민 주택과 민영 주택은 같은 청약 통장을 가지고 신청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주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약 자격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3) 청약 조건의 차이
청약 조건은 지역에 따라 세부적으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이나 투기과열지구 등에서 청약하는 경우에는 더욱 자세히 청약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6. 청약 방식 이해하기
청약 방식에는 크게 '특별 공급', '1순위와 2순위를 따지는 방식', 그리고 '무순위나 잔여 세대, 취소 재공급' 등이 있습니다. 각 방식에 따라 청약 당첨의 기회와 조건이 달라집니다.
청약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청약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